본문 바로가기
독서록

풍수라이프

by 게리롭 2019. 12. 23.

 

공간 안에서 지금, 행복한가
옷을 입고 있건 벗고 있건 밥을 먹고 있건 가만히 있건 모두가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다. 공간의 영향은 이 사실만으로도 이미 막대하다.
성격은 좀처럼 변하지 않으니 잘 바뀌지 않는 숙명이라면 공간은 노력에 따라 바꾸어 선택할 수 있으니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는 운명이다. 그러니 변화해서 선택할 수 있는 공간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공간과 사람이 서로 반응해 가면서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것, 풍수 라이프. 시간과 공간이 기본이 되어 만나게 되는 사람이 변화 요소가 된다. 3가지 요소 중 가장 빠르게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것은 공간이다. 이러한 면에서 인생을 만드는 공간을 내 삶에 녹이고 내 성향에 맞게 공간과 서로 반응해 가면서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것을 풍수라이프라고 할 수 있다.

집은 일상에 지친 자신과 가족이 오롯이 위안을 받을 수 있는 평안하고 안정된 공간이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집은 아프다. 정신없고 정리가 안되어 있고 지저분하고 산만하기 그지 없다. 바쁜 일상이 묻어 있는 집이라고는 하지만 상처가 벌어진 채 치료가 안 되고 방치 되어 있다. 

 

공간의 주인은 잡동사니, 그안의 사람은 손님
물건을 사고 또 사는 사이 내 에너지는 소진되고 고갈된다. 주된것과 종된 것의 명확한 구분은 풍수의 근본이다. 사지 않고 기본에 갖고 있는 물건으로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점점 소유물을 줄여가는 생활을 만드는 패턴을 시작해야 공간의 주인을 잡동사니에 맡기고 자신과 가족은 손님이 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집 안에 주인의 키보다 큰 관엽식물을 두지 말라는것, 부모의 큰 방을 편의만을 위해 자식의 방으로 하지 말라는것과 건물의 정문과 후문은 얼핏 봤을때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정문이 위세를 가져아한다는것도 같은 맥락이다. 침실의 주인은 한쪽 벽을 꽉 차지하고 있는 붙박이 장이 아니라 침대가 되어야 하는것처럼 집, 공간의 주인은 나와 가족이 되어야 한다 .잡동사니에게 그 자리를 내주어서는 안 된다. 

수납공간은 줄이고 물건은 비싼 것을 사라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거나 한동안 쓰지 않은 물건은 버린다. 가장 좋은 것 하나를 선택하여 오래 쓰는것, 일상을 단순하게 만든다. 수납공간이 작으면 많은 물건을 둘 공간이 없으니 무엇이 꼭 필요하고 소중한지에 대해 하나하나 고민하고 선택해야 하는 생활이 될 수 있다. 수납공간이라는 작은 부분이 바뀌는것만으로도 사람과 물건의 관계가 상당히 달라지게 된다. 물건이 줄어들기 위해서는 가급적 물건을 살 때 예산 범위내에서 조금 비싸더라도 원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가장 좋은것을 사는것을 추천한다. 좋은것을 사면 정말 원하는 것을 산 것이므로 이제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어 다른것을 사고 싶다는 욕구가 줄어든다. 괜스레 싸구려 지갑을 하나사면 딱히 마음에 들지 않으니 또 싸다는 이유로 이것저것 기웃대며 지갑의 종류와 수량만 많아져 번잡해진다. 어떤 용품을 가장 좋은 것을 하나를 선택해서 오래 쓰는것, 이것 역시 물건을 줄여 일상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집에도 디톡스가 필요하다.
잡동사니처럼 변해버린 물건이 없어지면 마음이 가벼워진다. 아까워서 버리지 못해 몇년동안 쓰지 않은 물건들을 보면 마음이 개운치 않다. 유행이 돌아올 것 같아 묵혀놓은 옷처럼 몇년을 입지 않는 옷은 반드시 있다. 본전이라도 뽑을 요량으로 작정하고 그 옷을 입은 날은 뭔가 기분이 안좋게 되기 쉽다. 그러면서도 보관한다. 이미 그옷은 내 마음을 더 이상 설레게 하거나 기쁘게 해주지 못하는데도 말이다. 이런 옷가지만 정리해도 훨씬 가벼워진다. 한번보고 다시는보지 않고 책꽂이 한켠을 차지하고 있는 책들. 그런 물건들을 쌓아두고 나와 인연을 만들어 같은 공간에 무작정 두는 것은 마음을 홀가분하게 만들지 못한다. 무언가를 갖는 다는 것은 그것을 보관하고 지키기 위해 마음이 쓰이기 때문이다. 

소유하는 삶에서 이용하는 삶으로의 변화
집 주변 시설을 이용하면 내 집의 심리적 영역은 넓어진다. 필요한 공간을 현관 안으로 모두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것은 아니다. 집 주변의 예쁜 카페를 하나 정해서 손님과 대화를 나누는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그럴싸한 거실이 하나 더 생긴셈, 책은 도서관에 보관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것도 좋다. 편의점은 나와 가족이 좋아하는 음료수와 간단한 간식거리를 두는 큰창고라고 생각할 수 도 있다. 필요한 공간을 현관안으로 모두 소요하고 있어야 하는것은 아니다. 그런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외부의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 마음이 홀가분해야 자신과 가족의 에너지도 응집될 수 있다. 또 물건에 대한 집착이 없어져서 얻게 되는 정신적인 풍요로움과 자유는 한번 느껴보면 결코 다시 물건을 들이고 싶지 않을만큼 강력하다. 그리고 비어진 공간과 홀가분한 마음에서 창조적이고 직감적인 통찰력도 생겨 탁월한 경쟁력을 겸비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는것, 풍수
내 의지로 선택, 대응하면서 인생이 만들어 졌다. 풍수는 의지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다. 태어난 생년월시는 내가 선택한것이 아니다. 관상이라는 얼굴도 내가 선택하지 않았다. 반면풍수는 공간을 선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내가 살아갈 집과 일하는 공간은 약간의 취향적 문제는 있겠지만 의지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다. 

풍수적 공간을 찾는 외부 기준
1) 오전중에 집을 관찰한다. 
이사할 집은 오전중에 방문하는것이 좋다. 아침이나 오전에 햇볕을 잘 받을 수 있는 방위와 구조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그 집에 대한 첫인상과 느껴지는 그집만의 에너지를 잘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 싸움이나 다툼, 가족의 병으로 인한 고민이 발생했던 공간에서는 같은 일들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불안하고 무서운 기분이 들어 소스라치게 놀라 닭살마저 돋았다면 그집은 그냥 나오면 된다.

2) 이웃의 분위기도 중요하다.
이웃은 중요하다. 설령 딱히 고류가 없이 지낸다고 해도 이웃에 있는 사람들의 에너지는 어떤 기운을 만들어낸다. 

3) 충살이 없는지 살펴라.
신도시나 지방도시의 아파트같은 주거지역을 선택할 때는 고압전선을 설치하기 위해 높이 세운 철탑인 송전탑이 있는지 필수적으로 체크해야한다. 또한 발코니와 각 방을 포함한 창이란 창은 모두 살펴 창밖으로 보이는 전경을 살핀다. 창밖으로 주변 아파트나 건물의 모서리가 보이면 모진 기운인 충을 맞는 자리로 사람이 거주하는곳으로 적절하지 않다. 옆의 아파트 동이 사선으로 지여 모서리가 거주자의 집을 찌르는 각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충살이라고 하며 이런 경우 거주자의 건강상의 문제나 사업적 어려움 또는 재산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이미 거주하는 집에 건물의 모서리가 보인다면 그것이 보이는 거실이나 방 내부에 식물이나 꽃을 두어 모서리의 모진 기운을 순하게 걸러낼 필요가 있다. 주변 아파트나 건물이 너무 가까운 위치해 있거나 너무 큰 건물이 있다면 압박감이 느껴져 눌리거나 희생당하는 느낌을 받게 되므로 선택하지 않는 편이 좋다. 날카롭고 뾰족하고 예리한 물건이나 모가 나있고 차갑고 어두운곳에서는 탁하고 무거운 기운만이 만들어지고 쌓이게 된다. 

4) 현관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 기운에 유의 하라.
현관에 들어와서도 현관과 복도의 관계가 일직선상에 놓여 있으면 외기가 실내로 유입되면서 순화되기가 힘들기 때문에 거칠게 기운이 들어오게 된다. 현관과 계단이 바롤 마주보며 일직선상에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5) 집과 도로의 연결에 관심을 가져라
풍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물인데, 현대풍수에서는 도로를 물로 본다. 강과 같은 것이다. 도로가 집을 행해서 달려오거나 돌진해 오면 모양새는 흉하다. 차가다니는 도로뿐만아니라 사람이 다니는 보행로라고 하더라도 창문을 통해 보이는 도로가 집을 향해 들어오면 그집은 선택하지 않는것이 좋다. 더욱이 잠을 자는 침실을 행햐서 도로가 들어오고 그 도로가 들어오는 창문의 반대편으로 강이 있거나 반대편 도로도 창을 통해 들어와 양쪽에서 도로가 침실로 향해 돌진하고 있다면 그집은 특히 건강하게 살기 어려운 집이 된다.  고속도로나 도심에 80키로미터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고속화도로 또는 대로변에 바로 인접하여 위치한 집들도 물길이 거세게 휘몰아치는 자리에 위치한 집과 같이 흉하다. 고속으로 달리는 수많은 자동차들의 거친 에너지가 집과 거주자의 에너지를 빼앗는다.
큰 도로로부터 일정 거리를 두고 위치한 이면 도로에 있는 집이 좋다. 또, 사람과 차량이 모여서 머물지 않고 빠르게 스쳐지나가는 이동길의 역할을 하는 도로 인근의 집도 마찬가지로 좋지 않다. T자형이나 Y자형 교차로에 있는 집은 도로가 집을 향하여 돌진하여 들어오는 모양새이므로 거주자의 건강한 삶을 해칠 정도로 모질고 강한 기운이 빠르고 매섭게 들어와 흉하다. 

6) 집 주변 도로 형태를 주의하라.
막다른 도로는 기운이 정체되고 기운의 흐름이 끊겨 순환되지 않는것을 의미한다. 일방통행의 길도 문제이다. 일방통행의 길은 차들의 흐름이 빠르게 지나가 생활의 중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될 가능성이 커서 새로운 기회나 직업이나 건강문제로 고통받을 수 있다. 물은 재물을 의미하지만 이렇게 도로라는 물이 확 빠지는 곳은 재물도 빠진다고 보기때문에 일상의 손해가 있을수 있다. 과거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에서 정문까지의 길과 압구정 로데오는 양방통행에서 일방통행으로 바뀌면서 상권이 거의 죽은 후 이렇다 하게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고가도로의 아래쪽 층에 위치한 아파트나 주택도 물에 잠겨 있는 모양새로 흥하기 어려운 자리가 된다. 또한 창밖으로 주변 아파트나 건물의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커다란 입구가 마주 보이는것도 흉하다. 도로의 지하차도가 바로 보이는 것도 피해야 한다. 모름지기 집이라는 것은 안정되어 있어야하는데 안정이 어려운 자리인 것이다. 

풍수적 공간을 찾는 내부 기준
1) 집은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초고층 아파트나 주상복합에서는 땅의 기운인 지기가 미치지 못해 불안정한 기운을 가중시킨다. 요즘 고층 주상복합에서 흔히 보는 거실의 한면이나 심지어 두면 또는 삼면 모두가 통유리로 되어 있을 때는 여름철 냉방과 겨울철 난방에 있어서도 비효율적이고 안정감이 없이 붕 떠 있는 듯한 불안함을 갖게 된다. 

2) 불안정한 내부 설계요소를 찾아내라
현관을 열면 부엌이나 침실, 특히 화장실이 바로 마주보이면 그 집은 영락없이 망해나갈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 화장실 변기에 앉아서 앞의 화장실 문 뒤로 바로 현관문과 주출입문이 보이는 모양새이니 생각만 해도 불안하다. 

3) 방문과 창문의 위치도 고려하라
물길히 천천히 흘러가도록 또는 외부의 좋은 기운이 급하게 나가지 않고 오래 머물도록 하는데 있어서 방문과 방문이 마주보거나 창문과 창문이 마주보거나 또 방문과 창문이 마주보는것은 방해요소가 된다. 현관문을 열면 맞은편에 큰 창이 있는것도 외부의 좋은 기운이 집안에 머물지 못하고 바로 나가게 되어 좋지 않다. 이럴 경우 창문의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반드시 쳐주거나 창문 아래쪽에 관엽식물을 두는것이 좋다. 

4) 땅의 모양은 사각형이 좋다
터의 모양이 들쭉날쭉 요철이 심하고 복잡한 모양은 기의 흐름이 산만하게 되어 좋지 않다. 내부공간에 삼각형같은 예각이 있는 뾰족한 공간이 생기게 되면 다툼, 불화가 생기거나 정신적으로 흉하게 영향일 끼칠수 있다.

5) 수맥을 차단하라. 
긴시간을 자도 몸이 무겁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수맥을 의심해 볼 수있따. 이때는 잠자는 방을 바꿔보거나 머리맡을 옮겨보고 그래도 변화가 없다면 이사를 가거나 바닥에 구리로 만든 판인 동판을 까는 방법이 될 수 있다.

6) 땅의 기운, 지기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대지가 공동묘지나 화장실, 도로로 쓰였던 땅이나 쓰레기장, 공장부지, 늪을 매립한땅은 기운인 지기가 죽어 있기 쉽고 인체에 해로운 독성이 땅에 남아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고층 아파트는 땅의 기운, 즉 지기를 제대로 받지 못해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어지러움증이나 두통, 정신적으로도 우울증이나 공허감, 불안감을 느끼기 쉽다. 
집이 좁아서 옆집을 사서 벽을 트거나 문을 달고 연결로를 만들어 확장하에 쓰는 경우 이런집은 흉하여 집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제적 상황에 놓이기 쉽다. 집이라는 곳에는 주된것과 종된것의 위계가 분명히 잡혀있어야 길한것이나. 이런집은 대문과 현관, 침실과 거실, 부엌도 두개가 되므로 주종의 위계가 깨지게 된다. 

너무 큰 집은 소통이 되지  않는다.
집과 사람은 서로 음양의 조화되어야 운이 좋은 것인데, 집이 너무 크면 사람의 온기가 구석까지 미칠 수 없어 탁한 기운이 쌓일 확률도 높아지는것이니 흉한상태가 되는것이다. 오래 비워진 집처럼 냉랭하고 한기마저 느껴지는 집이 좋을리 없다. 이렇게 가족들의 발길이 뜸해 온기가 미치지 못하는 구석이나 모서리는 식물이나 생화를 두는것이 좋다. 
집의 크기는 1인당 전용면적 기준으로 6평에서 8평 정도가 적당하다. 아무리 커도 10평을 넘지 않는것이 좋다. 4인 가족 기준으로 24평에서 32평, 아무리 커도 40평을 넘지 않는집이 알맞은 크기라고 할 수 있다. 

첫눈에 흥미로움을 주는 집은 피하는것이 좋다.
비대칭, 불규칙, 특이한 디자인은 주거공간으로는 부적합하다. 공간적으로도 날카롭거나 각이 진곳은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그 모서리 자리라도 들어갈 수 밖에 없다면 식물을 두거나 모서리 부분에 조명을 보완해야 한다. 

풍수적인 역할을 다하는 주거 공간인가
부엌은 소통하는 공간으로 구석에 배치하여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요리하고 자존감도 상하지 않아야 하며 짧은 시간이라도 가족에게서 소외되는 외루움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현관문, 방문, 창문은 서로 마주보지 않도록 배치, 특이한 인테리어로 인해 신경쓰여서는 안된다. 소품이든 가구이든 한쪽벽의 컬러이든 과한 조명이든 자연스럽지 못하게 튀는 공간으 요소가 없는것이 좋다. 
집안에서 물과 불이 상충하는 공간이 바로 부엌이다. 풍수적으로 이를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나무자재의 것을 활용하면 좋다. 싱크대, 아일랜드 테이블, 식탁 등의 인테리어를 나무 자재로 하면 따뜻한 정서와 함께 풍수적으로도 길한 부엌을 만들 수 있다.

기본적인 집의 풍수에 있어 피해야 할것
지나치게 날카롭고 날렵한 모양은 모질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뾰족한 침엽수나 날카로운 금속성의 장식품은 모진 기운을 만들어내므로 집에 놓기 적합하지 않다. 바람이 대문이나 현관쪽으로 거세게 들어오는것은 모진살을 맞는 자리라 좋지 않다. 강변길에 지어진 높은 주상복합 건물의 몇동 사이가 의도치 않게 바람길이 되어 바람이 거세게 들이닥치는 단지를 간혹 볼수 있다. 강한 바람은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에 적합하지 않다. 집밖으로 거센 바람소리는 흉하게 작용한다. 명성과 명예가 깨지거나 재물이 흩어지기 쉽다. 바람잘날 없는 집이 멀쩡할 리가 없다. 마찬가지로 귀에 거실리는 기차소리나 물소리등 일정한 소리가 나거나 전철역이나 공사장인근, 물소리가 요란하게 들리는곳은 풍파가 심한곳이다. 나무가 집보다 높게 올라가 있으면 그 뿌리가 지기를 약하게 하여 좋지 않고, 집 주변에 전자파를 유발할 수 있는 안테나가 많으면 흉하다. 큰 나무나 넝쿨이 해를 가리면 음기가 강하므로 좋지 않다. 넝쿨이 집의 벽이나 기둥을 타고 올라가 있는 곳도 음기가 강한곳이므로 전체를 뿌리 뽑는것이 좋다. 

풍수적인 인테리어 보완, 비보
비보란, 균형이 깨진 부분을 조화롭게 바꿔주는것. 공간마다 가족들의 움직임, 생기가 닿게 해야한다. 
상대적으로 이용도가 낮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가구나 짐을 적절하게 재배분하여 둔다거나 화려온 꽃이나 장식품을 포인트로 두어 공간에 생기를 부여하여 한쪽으로 치우친 기를 바로 잡는다. 
현관에서 맞은편으로 부엌이나 특히 화장실이 바로 마주보이는 경우 흉하므로 반드시 중문을 설치하여 외부로부터 급격하게 들어오는 외기를 차단하고 자연스럽게 흘러들어올수 있도록 한다. 이웃집 현관과 마주보는 경우에도 중문이 충을 받는 기운을 완충시켜준다. 또한 순화되지 않는 외부기운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식물이나 꽃을 현관이나 발코니 쪽에 놓아두면 좋다. 

외부 기운이 들어오는 자리가 중요하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거칠고 순화되지 않은 기운은 흉하기 때문에 입구에 풍경이나 작은 종을 단다. 주택이나 아파트 주변에 큰 건물의 모서리가 바로 보여 뾰족한 느낌을 주고 있다면 뾰족한 느낌이 들어오는 자리에 식물이나 꽃을 두는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기가 흐트려져 부드러워지므로 그 흉한 기운을 다소 감소시킬 수 있다.

좋은 기운은 통하고 머무는 공간을 만든다.
집안의 복도를 말끔히 치워 좋은 에너지가 순환되게 한다. 탁하고 무거운 기운이 쌓여 있는 공간에는 복이 머무르지 않는다. 현관은 가장 밝고 깨끗하고 신지 않는 신발이나 우산, 유모차 같은 물건으로 쌓여 있어서는 안된다. 

집에는 유행이 보이지 않는 인테리어가 어울린다
단지 예쁘게 보이고 비용만을 고려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 유행을 타거나 장식으로 도배한 디자인은 공간의 기운을 산만하게 만든다. 집에서의 인테리어에는 실용성과 이유가 있는 디자인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한다.

생기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는 가구와 소품의 배치
그 공간에 어울리게 , 주변 가구나 소품과 조화롭게, 물건을 쌓아두는 것만큼 에너지 흐름을 나쁘게 만드는것은 없다. 공간을 둘러보고 수상쩍게 홀로 튀는 장식이나 소품은 치워야 기의 흐름이 깨지지 않는다.

1) 식물
관엽식물이나 꽃이 예쁘게 심어진 화분은 공간에 생기를 만들어 낸다. 하지만 집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크거나 양이 많아도 나무의 양기가 강해 좋지 않고, 키가 지나치게 큰 식물은 집안 기운의 주도권을 빼앗아 흉하고 비비꼬여있는 나무나 분재는 음기가 가득하여 부적절하다. 말라비틀어진 식물도 마찬가지이다. 담쟁이나 선인장처럼 뾰족하여 날카로운 기운을 주는 식물은 두지 말야 하며 잎이 넓은 관엽식물을 두면 재물운은 좋게 만든다. 꽃은 조화가 아닌 생화를 두어야 공간에 강한 생기를 만들수있다. 드라이플라워같은 마른 소품들은 기운도 말라 집안의 생기를 흡수하여 기운을 침체시킨다. 박제장식 소품이나 동물의 원래 모양이 남아 있는 소품은 피하는것이 좋다.

2) 거울
현관에서 거실로 들어오는 입구 왼쪽이나 오른쪽의 한쪽 벽에 풍수적으로 가장 완벽한 도형인 원형이나 작은 거울을 둔다. 거실의 다른벽에는 거울을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침실에서 화장대의 거울이나 다른거울이 침대를 비추지 않게 해야하고 드레스룸과 욕실 이외에는 특별히 거울을 두지 않는다. 

3) 액자
기하학적인 문양이나 인물화는 좋지 않고 풍경화나 과일 그림이 재물운을 상승시킨다. 액자는 가능한한 적게 거는 것이 좋고 액자를 걸기 위해 못을 많이 박아 두는것도 좋지 않다. 

4) 풍경
청아한 소리를 내는 풍경이나 작은 종은 나쁜 기운을 누르고 좋은 기운을 집 안에 들이는 힘이 있다. 소리가 나는 소품은 문이나 집의 동쪽 방향에 달아둔다. 동쪽은 태양이 뜨는 목의 방향으로 젊음과 발전, 직장운과 관련이 있어 풍경이나 오르골, 전화기나 오디오, 스피커 같은 소리가 나는 소품을 두는것이 바람직하다

5) 골동품
골동품이나 고가구는 물건 자체가 오래되어 탁한 기운이 배어 있기때문에 해로운 기운을 만들 수 있다. 돌의 차가운 성질이 강한 수석을 집안에 두는것도 여자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 크고 묵직한 수석은 집안 전체를 짓눌리게 할수 있어서 두지 않는것이 좋다.

6) 날카로운 장식품
날카롭거나 뾰족한 장식품은 거주자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돈이 깨질 수 있는 소품이 된다. 뾰족함이 많은 시계나 금속 프레임으로 되어 있고 각 모서리에 단단한 금속봉이 설치되어 있는 철체 침대는 음의 기운이 강하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소금
소금은 부정을 씻어주고 재액을 막아주는 왕성한 생명력이 있다. 재물의 뜻하는 물의 색깔중 하나인 보라색 그릇이나 함에 소금을 담아두는 것은 집안의 탁한 기운을 정화시켜 재물운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 된다.

현관은 한옥의 툇마루 정취를 되찾아야 한다.
작은 의자나 벤치를 두어 편하게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게 한다. 현관은 집에 들어가기 위한 신발주차장이 아니다. 현관을 늘깨끗하게 하고 쾌적하게 해야 집안 전체의 기운이 좋게 변한다. 현관은 밝고 깨끗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좋다. 직접 조명을 설치하며, 바닥 자재를 화사한것으로 디자인하고, 재물운과 명예운을 고려한 거울도 활용해볼 수 있다.
현관쪽으로 들어오는 왼쪽 벽에 팔각형이나 원형의 거울을 두는것은 거실에서 봤을때는 우백호의 방향으로 재물운이 상승하는 에너지를 준다. 또, 신발, 우산 , 자전거, 유모차등 각종 물품이 쌓여 막지 않도록, 신발은 최대 가족 개인당 1.5개를 넘지 않게 내어놓아야 한다.
욕실의 위치가 현관문과 일직선으로 마주보고 있는 것은 재물이 나가는 배치며 돈이 빠져나가는 수구가 열려 있어 돈이 모이기 쉽지 않은 모양이다. 욕실문을 닫거나 변기 뚜껑을 잘 닫아두고, 현관에는 중문이나 들어가는 방향을 욕실문쪽이 아닌 방향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

화장실은 그 집의 내면과 같다.
화장실은 그 집 상태를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화장실이 깨끗하다는 것만 봐도 보이지 않는 곳까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집으로 상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화장실을 보면 집의 길흉과 집을 대하는 거주자의 마음을 읽을수 잇는 것이다. 물을 가장 많이 쓰는, 음으로 치우친 공간이므로 청색, 녹색,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욕실 일부 포인트 벽장식 등 생기를 올려줘야 한다. 주기적으로 조화가 아닌 꽃병을 담아 구석에 두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집 안의 공간을 설레임으로 채워라.
나를 기쁘게 하지 않는 잡동사니 물건들을 하나씩 없애다 내가 있는 공간의 주변에는 자신을 설레게 하는 물건으로만 채울 수 있게 된다. 마음에 드는 물건은 자신의 기를 살려줄 수 있다. 기가 살면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자존감도 높아져서 운이 좋아지게 된다. 내인생을 방해하는 환경적인 요인들을 하나둘씩 없애다 보면 길한 기운만 남게 된다. 흉한 것들을 찾아 없애다 보면 결국 남는것은 길한 것들뿐이다. 

컬러와 조명에 의한 심리적 안정감 찾기
고층 아파트의 경우, 땅의 기운인 흙색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소외된  공간일수록 조명에 신경써야하며 간접조명을 활용한다. 조명은 인위적은 작은 태양으로 양의 기운이다. 빛이 들지 않는 음기가 가득한 곳이나 현관, 복도 계단 등 지방ㄴ의 기가 흘러가는 통로는 조명을 밝게 해두는것이 좋다. 노란색 계열이나 황금색 계열도 일부 포인트로 사용하면 심리적인 안정감뿐만아니라 재물운을 올릴수 있다. 특히 서쪽에 사용하면 길하다. 

집의 모양
풍수적으로 가장 완벽한 모양은 원형이나 팔각형의 모양인데 이 두가지 모양을 제외하고는 직사각형 모양이 가장 좋다. 삼각형의 방이 있다면 임시적으로 모서리에 관엽식물을 두거나 보이는 공간을 직사각형으로 만들기 위해 모서리 공간에 벽을 설치해 과감하게 포기하는 편이 낫다. 모서리의 삼각형 공간이 크기가 조금된다면 소품을 놓는 선반이나 아예 붙박이장을 설치하여 예각의 예리한 기운을 중화시켜야 한다. 

도로, 물과의 관계
도로는 물이고 재물이며 화살같이 세찬 기운을 갖기도 한다. 대지의 앞이나 뒤, 옆에서 대지를 향해 찌르듯 직선으로 바로 들어오는 도로는 모진 충을 만들어내므로 거주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도로는 집터를 완만하게 감싸는듯이 도는것이 좋은데 반대로 도로가 돌아가는 바깥쪽에 있는 대지는 물이 대지를 배반하는 모양으로 재물이 모이기 어렵다. 집 앞뒤로 연못이나 저수지가 있는 땅도 거주자들의 건강이 악화되거나 하는일마다 좌절되기 쉽다. 특히 대지 앞쪽으로 서너개의 연못이 있으면 흉한 화를 입을 수 있다.

집의 중심과 방위로 보는 영역과 행운
중앙- 거실,
북쪽- 돈, 귀중품, 북동쪽- 귀문방위,
동쪽-공부방, 서재, 부엌,
동남쪽- 명예, 결혼,
남쪽 - 재능, 기술, 남서쪽- 침실,
서쪽- 재물, 북서쪽- 가장, 부모님

북쪽- 금고, 현금, 인감, 통장, 장식장
북동쪽 - 책, 가방, 장난감, 스포츠용품
동쪽 - tv, 오디오, 스피커, 시계, 가전제품, 노트북, 컴퓨터, 자동차용품
남동쪽 - 선풍기, 에어컨, 부채, 꽃, 향수
남쪽 - 패브릭제품, 옷, 이불, 구두 등 2개가 한세트로 된것
남서쪽 - 항아리, 그릇, 종이
서쪽 - 지갑, 화장품, 스탠드
북서쪽 - 조상의 물건, 부모로부터 받은 물품, 상장, 트로피, 앨범

아이들의 공부방은 만물이 소생하는 동쪽 방향이 좋으며, 초록색과 푸른색 계열로 디자인 하는것이 더욱 생기를 불어넣어 준다. 관장하는 행운에 해당하는 방위를 깨끗하고 청결하게 괸리하여 좋은 기운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것이 방법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고착화된 집에서 벗어나야 한다.
붙박이 장은 공간을 고착화 시킨다. 방의 여력이 있다면 방 하나를 드레스룸과 서랍장으로 꾸미고 이 공간에 화장대, 다리미, 거울등 각종 생활용품도 함께 비치하면 좋다. 집을 지저분하게 만드는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완벽하기 위해 열심히 일만 하며 물리적인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야 한다. 세상의 일에서 완벽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일과 적당한 수준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적절히 구분하고 처리하는 것들이 쌓여갈때 당신의 인생이 확연하게 달라 질 수 있다. 일을 대충하라는 말이 아니다. 완벽하지 못하고 자기만족에 가득한 나름 10시간을 들여하는, 결국 완벽하지 못하고 자기 만족에 가득한 95% 결과보다는 5시간에 70-80% 정도의 완벽함이 있는 편이 100배 낫다.

세상에는 행운만 있는 사람도 없고 불운만 가득한 사람도 없다. 살아가는 인생에서 행운도 맞딱뜨리게 되고 불운도 만나게 된다. 다만 행운과 불운이 만났을 때, 대하는 삶의 태도에 따라 우리의 운명이 결정되고 갈리게 되는 것이다.
운이라는 것은 타고난 성향에 의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정해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바꿀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